HAND_MADE/핸드드립

핸드드립,칼리타동드립,Kalita drip,Hand drip

재규어캠프 2010. 3. 5. 18:18

 

 

 

 

 

 

조건>

 

 1) 원두는 세계3대커피중 하나인 예멘모카마타리 Yemen Mocha Matari중배전으로 볶은지 5일된 원두

 2) 분쇄기는 분쇄시 열차단과 녹슬지않는 정밀한날로 유명한 자센하우스Zassenhaus핸드밀로 [중간굵기1/2+가는굵기1/2+미분약간]맞출려고 노력함.

 3) 은 용존산소량[DO]이 많은 수돗물을 정수한물로 1회끓여서 100도에서 불끄고 사용

 4) 드립서버, 커피잔 티타늄2중보온컵을 예열[warming]해서 사용

 5) 드리퍼, 포트는 동제품 사용   

 

드립한 방법>

 

 

 

1) 핸드밀로간 원두 잘썩기

 

  분쇄한원두를 컵에 담고 막대로 휘저어 미분이 바닥으로 빠지게 잘섞는다.[콩과좁쌀의 원리] ===> 커피의 굵기가 가늘수록 물방울과 닿는 표면적이 넓어서 진하게추출되며 추출시간이 3분을 넘겨서 원래원두의 맛이외에도 잡맛쓴맛을 동반한다는 말이 있다. 또한, 미분을 채에바쳐 제거하면 바디감을 상실하므로 적당한 미분은 필요하답니다.

 

 2) 드립시물온도는 보통 신선한커피[통상 갓볶은지 15일이내]로 80도에서 85도로 맞춘다.

 Tip> 실내온도가 20도정도 될때, 100도물을 주전자와 포트에 한번옮길때마다 약5도 정도씩 떨어진다.....온도계가 필요없을 것같으나 필자는 아웃도어에서 사용키위해 구입. 또한 볶은지 15일이 지난 맛간? 원두를 95도정도로 드립하면 어느정도는 입맛을 속일 수있다.

 

 3) 원두2인분20g사용,(거품과 과다추출은 필히 잡미와 쓴맛을 동반한다.)

     1차드립----뜸들이기[물이 드립필터벽을 타고 내리가지않도록 길을만드는 과정으로 가장중요함.]----물이 서버에 흐르지않을 정도로 커피전체에 중심점에서 원을 그리면서 골고루 적신후 20초~30초소요.

     2차드립----커피물이 한방울씩떨어지면 뜸들이기완료됨---중심점에서 거품이 올라오는가장자리로 달팽이 원을 그리듯이 나아갔다가 돌아온다. 이때 중요한것은 균일한 물줄기의 높이와 굵기로 안정적으로 드립해야한다. 커피빵?이 무너지면 완전 실~~패(쓴맛과 잡맛이 필히 동반OTL)

     3차드립----2차와 마찬가지로 드립하는데, 이때 20g(2인분)기준에서 추출한 커피가 150ml~200ml 정도로 이루어지는지 확인한다. 

     4차드립----3차에서 목표한양에 미도달시 가볍게 드립후 바로 끝마친다.

 

4) 추출한 커피물(150~200)에 60도~70도정도의 물을 기호에따라 동량이하로 잘썩는다.